-
씹을 때 갑자기 찌릿하고 아파요/ 충치없는 통증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9. 15. 22:46
"씹을 때 이가 찌릿하게 아파요"
"어쩔 때는 괜찮고, 어쩔 때는 찡하고 이가 아파요"
"씹을 때마다 이가 아파요"
위와 같이 통증을 호소하며 치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있다.
치아가 아프면 충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깨끗하고 충치가 없는 치아이지만 통증을 나타낼 수 있다.
충치가 없는데 치아가 아프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충치가 없지만 치아가 아플 수 있는 이유!
*치과에 내원하여 다양한 증상과 꼼꼼한 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충치가 없는데 씹을 때 찌릿한 증상을 호소하는 이유로 가장 흔한 원인은 crack!
crack이란 '갈라지다, 금이 가다'라는 뜻으로, 치아에 금이 갔다는 것이다.
최근에 딱딱한 것을 씹었다거나 이갈이 심하게 하는 경우 더 의심해 볼 수 있다.
치아에 금이 생겼다면 씹을 때마다 그 부위가 벌어지게 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갈라진 금은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은 때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데 까다롭다. 반면에 확연하게 육안으로 금이 간 것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 엑스레이상에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면 치아에 금이 갔을 때 어떤 치료해야 할까?
통증이 없고 치아의 표면(법랑질)에 국한된 금이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그대로 두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치아에 금이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중년 연령층에서는 육안으로 확인되는 실금이 빈번하게 발견되기도 한다. 치아는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금이 가기도 한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은 씹을 때마다 통증을 호소한다면 치아를 전체적으로 덮어 씌우는 크라운 치료를 받아야 한다.
※ 크라운치료 및 신경치료에 대해 궁금하다면
▼▼▼
치아에 생긴 금이 신경과 뿌리에 가까울수록 심한 통증을 나타내고 예후가 불량하다.
금이 더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임시치아를 사용해보도록 한다. 이때 통증이 괜찮아지지 않고 지속되면 신경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다. 신경치료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극심한 통증을 나타낸다면 최악의 경우 발치해야 할 수 있다. 물론 발치는 최악의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크라운 치료를 하고 통증이 완화된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예후는 개인마다 교합 상태가 다르고 식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 금이 가서 크라운 치료를 했을 경우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갈이를 한다면 이갈이 마우스피스를 사용하여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과위생사 > 치과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6) 2020.03.31 축농증(상악동염)으로 인한 치아통증 (0) 2019.09.17 일반칫솔보다 전동칫솔이 좋은가?/ 전동칫솔 올바른 사용법 (0) 2019.09.11 임플란트 수명은 평생인가? / 수명 늘리는 방법 (0) 2019.09.09 궁금한 이야기 Y 치과편/ 치과 과잉진료 조심하세요! (2) 2019.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