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Y 치과편/ 치과 과잉진료 조심하세요! :: 월세로 시작한 써니네 신혼부부 이야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궁금한 이야기 Y 치과편/ 치과 과잉진료 조심하세요!
    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9. 7. 23:03

    치과 과잉진료 예방법

     SBS '궁금한 이야기 Y'

    '수상한 치과의사 공포의 진료실, 그곳에선 무슨 일이' 편 

     

    최근 이 치과 과잉진료에 대한 방송이 되면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방송에 나온 추원장환자에게 동의도 받지 않고 누워서 입을 벌린 상태에서 과잉진료를 강행했다. 

     

    ▶ 앞니 사이 충치가 있다며 환자의 동의도 없이 그 자리에서 마취를 하고 치아를 다 갈아버린다.

    그리고 신경치료를 하고 값비싼 보철 비용을 요구한다.

     

     비교적 치료하기 까다로운 어금니는 뽑아 버리고 값비싼 임플란트를 하였고 앞니는 엑스레이에 보이지 않는 충치가 있다며 신경치료를 하고 치아를 다 갈고 보철치료를 했다.

     

    ▶ 임플란트 수술을 받고 신경이 죽어서 더 이상 입술을 쓰지 못하고 마비가 된 피해자들도 있다.

    이들은 마비가 되어 침이 흐르는 것조차 느끼지 못한다.

     

    방송에서 나온 과잉진료 수준은 일반적인으로 용납할 수 없는 사기 수준이었다. 

     

    여기서 더 어처구니가 없는 점은 선 치료 후 가격이다. 

     

    환자에게 현재 치아 상태와 치료 과정 및 비용에 대해 언급도 없이 충치가 있다는 말 한마디에 치아를 다 갈아버렸다.

    그리고 신경치료까지 감행한 후 비싼 치료 비용을 요구한다.

     

    방송에서는 피해자들이 추원장에게 '왜 과잉진료를 하느냐', '동의도 없이 진료를 했느냐', '치아 상태와 치료 비용에 대한 설명도 없이 치료하고 돈을 요구하냐' 따지지만 그 추원장은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을 집어던지기까지 한다.

    되려 환자에게 "충치가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조치를 한 것뿐이다"라고 화를 낸다.

     

    얼마나 심각하면 근무하고 있던 치과위생사가 더 이상 이 치과에 오지 말라고 언급을 했다고 한다.

     

    방송을 보면서 얼마나 화가 났는지 모른다. 현재 치과위생사로서 일을 하고 있지만, 이런 치과들이 존재한다는 것이 화가 나고 잘 모르는 환자들이 계속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착잡하다. 


     

     

    현재는 청와대 국민청원 치과의사 "과잉진료 근절 시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치과에 문제가 생기면 면허 정지 처분을 줍니다. 이는 치과를 폐업하고 새로운 이름을 걸고 새로 치과 개원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때문에 치과 과잉진료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악행을 저지르는 의사의 면허는 어렵게 취소시켰다 하더라도 다시 1~3년 뒤 보건복지부 심사를 통해 의사면허가 재발급이 되기 때문에 관련 의료법 개정을 청원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심각한 의료계의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한 의료법 개정 - >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치과 과잉진료를 예방하자!>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되어 치과에 관련된 정보를 많이 알 수 있지만, 정말 치료를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다. 그리하여 치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치료받아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값비싼 비용을 그냥 지불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다. 

     

    치과 과잉 진료를 예방하기 위해 치과에 내원하기 전에 꼭 알아두자!

     

    1. 치과 세 군데 이상 방문하여 진단 비교하기

     

    치과 의사 10명이 진단을 하였을 때 모두 똑같이 진료할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낮다. 의사마다 개인적인 견해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같은 충치를 보고도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치과 과잉 진료를 줄이기 위해서 여러 치과를 방문하여 충치가 있는 부위 및 치료 방법, 비용을 꼼꼼하고 메모하고 이것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 꼼꼼하게 알고 치료할수록 환자는 올바른 치료를 결정할 수 있는 안목도 기를 수 있고, 양심적으로 치료하는 치과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치과에 다녀왔다는 것도 언급하는 것이 오히려 의사와 환자와의 상담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숨기지 말고 말해주는 것이 좋다.

     

    단, 단순히 가격만 보고 선택하지 않도록 한다.

     

    2. 전체 검진 후 급한 충치 치료부터 시작하기

     

    전체적으로 충치 검사를 한 후 제일 심하거나 급한 치료부터 진행하는 것이 좋다. 

    불편한 치아를 보러 갔다가 괜히 다른 치아까지 과잉 진료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한 치아부터 하나씩 천천히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최후의 마지막 선택! 발치 권유는 주의!

     

    발치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치아에 충치가 있는 경우 신경치료까지 했는데도 계속 아프다면 최후 마지막으로 발치를 하게 된다.

     

    그러나 풍치가 있는 경우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내 치아를 오래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는 생각에 염증이 있는 치아를 계속 가지고 가는 것은 좋지 않다. 주변의 뼈를 계속 녹이고 추후 임플란트를 계획한다면 뼈이식을 필요하게 한다.

     

    그리고 치아가 심하게 깨졌거나 금이 간 경우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

     

    의사의 현명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발치를 결정하길 바란다.

     

    4. 시린 치아라고 무조건 치료할 필요 없다.

     

    충치가 진행되면 치아가 시린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시리다고 무조건 충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충치 이외의 시린 증상은 잘못된 양치 습관으로 인해 치경부 마모증으로 인해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이갈이 습관, 식습관, 잇몸 관리 등에 따라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시린 증상에 대해 자세히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하길 바란다.

     

    치아가 시려요 / 치아가 시린 이유 / 치경부마모증 [클릭]

     

    치아가 시려요 / 치아가 시린 이유 / 치경부마모증

    * 치과에 근무하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는 치과에 내원하는 모든 분들이 환자라 불리게 됩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환자라는 표현이 더 자연스러워요. 글에서도 환자라는 표현을 사용할 것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

    lovelysun-blog.tistory.com

    5. 1년에 한 번 정기검진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충치를 발견하고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만약 초기 충기가 발견되었다 하면 그 부위를 더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것도 자각할 수 있고, 구강위생관리 능력이 부족하다면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에게 구강보건교육도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보험적용이 되는 스케일링도 꼭 받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