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케일링 후 부작용 / 오해와 진실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6. 26. 00:18
스케일링은 보험 적용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스케일링을 받으러 치과에 내원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스케일링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고 그냥 받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치아를 더 상하게 한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스케일링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면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는 없을 겁니다.
그러면 먼저 스케일링이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이란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치석을 초음파 진동을 이용해 제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치석이란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을 경우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 침 성분에 의해 딱딱하게 굳은 것을 말합니다. 치석은 세균의 집과 같은 곳이며 충치와 풍치(잇몸 질환)의 주원인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스케일링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스케일링 후 치아가 깎여 나갔어요. 치아가 더 상했어요.
치석은 치아 표면에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을 다 떨어트리고 나면 뭔가 텅 비어 있다거나 휑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 색과 비슷한 노란 색인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치아라고 착각하셨다가 치석이 다 떨어지고 나면 치석이 떨어진 빈 공간에 의해서 치아가 깎여 나갔다고 오해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을 떨어 틀린 것이지 치아를 깎아 내는 것이 아닙니다.
2. 스케일링 후 잇몸이 더 나빠졌어요. 잇몸에서 피가 나요.
치석이 붙어 있던 잇몸 주변은 세균으로 인해 잇몸이 빨갛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부어있는 잇몸은 건드리게 되면 쉽게 피가 납니다. 간혹 ‘피가 나면 건드리면 안 된다‘, ’피가 나면 잇몸이 더 나빠진다‘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피가 나면 오히려 세균들이 염증을 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하고 더 관리를 꼼꼼하게 잘 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치석은 치아와 치아 사이 또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제일 많이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잇몸을 건들지 않고 치석 제거를 할 수 없으며 피가 많이 날수록 오히려 잇몸이 더 부은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케일링 후 피가 나는 것은 일시적이며 보통 1~2주 지나면 염증이 가라앉고 선홍색의 건강한 잇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잇몸은 건드려도 쉽게 피가 나지 않습니다.
3. 스케일링 후 잇몸이 내려갔어요.
스케일링 후 부어있는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잇몸이 내려간 것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부어있던 잇몸이 원래의 잇몸 높이를 찾아간 것입니다.
4. 스케일링 후 치아가 시려요.
이것은 저희가 겨울에 옷을 입고 있다가 벗었을 때와 비슷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아 표면을 둘러싸고 있던 치석이 다 떨어지면서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던 치석을 제거했을 경우 그 빈 공간에 의해 잇몸이 덮고 있어야 할 치아 표면이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시리게 됩니다.
시린 증상은 스케일링 후 1~2주 정도 지나면 벌어져있던 치아와 잇몸 사이 공간이 없어지면서 시린 증상이 완화됩니다. (여기서 치석으로 인해 내려간 잇몸이 다시 올라와서 덮어주지는 않습니다.)
5. 스케일링 후 치아 사이가 벌어졌어요.
치석을 제거한 빈 공간에 의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잇몸에 치석이 오랜 기간 붙어 있게 되면 잇몸에 아래에 있는 뼈가 녹게 되는데 뼈가 녹는 만큼 잇몸도 따라 내려가게 됩니다. 즉 치아는 그대로인데 잇몸이 내려가면서 치아의 뿌리 부분이 드러나게 됩니다. 치아의 두께는 뿌리로 내려갈수록 얇기 때문에 반대로 치아 사이의 공간은 더 커져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치아 사이의 공간이 커진 것이지 스케일링을 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은 아닙니다.
6. 스케일링 후 치아가 흔들려요.
치석은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잇몸뼈를 녹입니다. 그러면 뼈가 치아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는 흔들리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치석은 더 많이 생기고 치아 표면에 병풍처럼 붙게 되면 이것이 치아를 어느 정도 고정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면 치아를 흔들리게 만든다고 오해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을 해서 이미 진행된 충치를 없애거나 풍치로 인해 흔들리는 치아를 안 흔들리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는 치석이 있는 상태에서 계속 방치할 경우 충치와 풍치를 일으키기 때문에 더 이상 구강 질환이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가 풀리셨나요? 그러면 다들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건강을 지킵시다.
2019/05/29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충치와 풍치의 차이점
2019/06/06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레진 보험 적용 / 꼭 알아야 할 것
2019/06/12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치석이 생기는 이유 / 올바른 양치법
'치과위생사 > 치과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가격과 종류 어떤 게 좋은가요? (0) 2019.07.04 오래된 보철물 꼭 교체해야 하나요? (0) 2019.07.01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법 (0) 2019.06.21 치아 미백 전 꼭 알아야 할 것 / 부작용 / 주의사항 (0) 2019.06.19 발치 후 방치하면 일어나는 일 (0) 2019.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