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치와 풍치의 차이점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5. 29. 09:30
충치와 풍치의 차이점 치과에서 치료받는 질환이 충치와 풍치입니다. 가장 흔한 구강질환으로 서로 비슷한 질환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분명 다른 질환입니다.
다들 충치와 풍치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과연 충치와 풍치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와 풍치의 정의 충치와 풍치의 정의
충치는 벌레가 먹은 것처럼 썩어 녹은이라는 한자 뜻풀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물 찌꺼기들이 남아 이 병균들이 단것을 먹고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산성 성분입니다. 이 산성 성분이 마치 벌레가 먹은 것처럼 이를 녹이는 것이랍니다.
전문용어로는 치아우식증이라 합니다.
풍치는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들이 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 만들어 잇몸과 치아를 지지해 주는 뼈를 파괴하는 병입니다.
전문용어로는 치주 질환, 치은염(잇몸 염증), 치주염(뼈까지 파괴된 염증)이라 합니다.
충치와 풍치의 차이점
1. 부위가 달라요!
충치는 세균에 의해 치아가 부식되고 손상되는 질환이며, 풍치는 치아가 아니고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그 아래에 있는 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2. 원인이 되는 세균이 달라요!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은 뮤탄스균이라는 것인데 당과 산소가 잘 공급되는 치아 표면에서 주로 서식하는 주원인 균입니다.
풍치를 일으키는 세균은 진지발리스균이라는 것인데 치아와 잇몸 사이 깊은 곳에서 서식하는 세균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풍치의 주원인 균입니다.
3. 증상이 달라요!
충치는 초기 단계에는 증상이 없으나 점점 신경 가까이 진행될 경우 통증이 있습니다. 주로 시리거나 콕콕 쑤시고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비해 풍치는 만성적으로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혹은 욱신욱신하게 아팠다 안 아팠다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질환이 진행되는 연령대가 달라요!
충치는 나이가 어릴수록 충치의 진행이 빨라 아동기와 청소년들에게 주로 많이 나타나며
풍치는 만성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로 성인들과 노년기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5. 치료방법이 달라요!
충치는 부식된 치아로 인해 충치치료, 신경치료, 보철치료 등으로 원래 치아 모양으로 돌려주는 치료를 하고
풍치는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완전한 치료는 어려우며 더 이상 염증이 진행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합니다.
충치와 풍치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제 이해가 확실히 되셨나요?
치과에 오시는 것들 좋아하는 분들은 없겠지만 다들 아프면 찾아오는 경우가 많은데 치과 치료는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아플 때 내원하게 되면 질환이 꽤나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다들 바쁘시더라도 시간 내셔서 정기적으로 꼭 검진받길 바랍니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스케일링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들 놓치지 마세요.
검진과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상시 올바른 양치 습관이 제일 중요합니다.
꾸준한 관리로 노년의 치아 건강을 지킵시다.
치석이 생기는 이유 / 올바른 양치법
모든 사람은 식사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치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아의 건강은 구강 관리에 있어서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구강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충치와 풍치와..
lovelysun-blog.tistory.com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법
치아 관리는 치과에 내원하여 정기 검진을 받고 만약 충치가 있다면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충치와 풍치의 원인되는 치석을 제거하기 위한 스케일링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lovelysun-blog.tistory.com
레진 보험 적용 / 꼭 알아야 할 것
올해 2019년부터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 대상으로 레진 보험 적용이 되었습니다.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지만 아직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 꼭 신경 써줘야..
lovelysun-blog.tistory.com
'치과위생사 > 치과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치료의 과정과 통증 (8) 2019.06.10 틀니와 임플란트 / 장단점 및 보험 적용 (0) 2019.06.07 레진 보험 적용 / 꼭 알아야 할 것 (0) 2019.06.06 치아가 시려요 / 치아가 시린 이유 / 치경부마모증 (0) 2019.06.04 사랑니 발치후 식사 흡연 음주 / 사랑니 주의사항 (0) 2019.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