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보철물 꼭 교체해야 하나요? :: 월세로 시작한 써니네 신혼부부 이야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래된 보철물 꼭 교체해야 하나요?
    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7. 1. 21:31

    오래된 보철물 교체해야 하나요

    보철 치료를 하는 경우 환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보철물 수명이 어떻게 되나요?

     

    보통 보철물의 평균 수명은 7~10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철물의 수명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보철물의 수명은 보철물을 붙일 때 사용하는 접착제의 수명을 말합니다. 치아와 보철물을 붙이기 위해 접착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치아, 보철물, 접착제 중 가장 수명이 짧은 것이 접착제입니다. 접착제는 평생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녹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접착제가 녹은 빈 공간만큼 빈틈이 생기게 되고 그 빈틈 안으로 침이나 세균들이 들어가게 되면 이것이 결국 이차적으로 충치를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접착제의 수명은 일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라 개개인마다 달라집니다. 보철물은 얼마만큼 딱딱하고 강한 힘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평소에 어떻게 치아를 관리해주냐에 따라 평균적인 수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보철물 수명이 있다고 했는데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보철물은 꼭 제거해야 하나요?

     

    위에 설명드린 것과 같이 보철물을 수명은 누가 어떻게 식습관을 가지고 구강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꼭 보철물이 오래되었다고 해서 교체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똑같이 5년 사용한 보철물을 제거했을 경우 한 치아는 멀쩡할 수 있고 다른 치아는 많이 썩어 빼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철물 안에 상태는 방사선을 찍어도 불투과성이기 때문에 육안으로나 방사선 사진으로나 확인할 수 없습니다. 꽤나 충치가 많이 진행되어야지만 방사선상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꼭 교체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이 없다면 환자분의 선택에 따라서 결정될 수 있습니다. 다만 7년 이상 사용한 보철물 안의 치아는 이차적으로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증상이 없다더라도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철물을 제거하고 충치가 있다면 조기 치료하고 보철물을 다시 하는 것이며, 만약 충치가 없다면 괜히 치료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으로 충치가 생길 수 있는 보철물을 미리 제거하고 예방적인 치료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은 상태에서 치료할수록 앞으로의 예후는 더 좋습니다. (충치가 심한 치아를 살려서 다시 보철물을 씌우고 사용한다면 그만큼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꼭 보철물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철물과 잇몸 사이의 경계부가 떠있는 경우

    (맞지 않는 보철물)

     

    보철물 아래에 있는 치아 뿌리 부위가 썩은 경우

     

    보철물이 닳아서 구멍이 난 경우

    (불편한 것이 없다면 꼭 교체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체해야 할 시기가 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철물 안의 치아가 다 썩어서 보철물이 움직이는 경우

     

    보철물 안의 충치가 심하여 방사선 상으로 충치가 확인되는 경우

     

    보철물을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양치 습관과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보철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받는 것이 좋습니다.


    2019/06/18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발치 후 방치하면 일어나는 일

    2019/06/06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레진 보험 적용 / 꼭 알아야 할 것

    2019/06/07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보험 틀니와 임플란트 / 비용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