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사이 충치/ 치료 방법 :: 월세로 시작한 써니네 신혼부부 이야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치아 사이 충치/ 치료 방법
    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7. 23. 23:24

    치아 사이 충치 치료 방법

    칫솔질을 꼼꼼히 한다고 해도 잘 닦이지 않는 부위가 있습니다. 여러 부위가 있지만 치아 사이 부위는 칫솔이 직접적으로 닿기 어렵기 때문에 충치가 잘 생기는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음식물을 씹다 보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작은 음식물이 끼인 채로 제거가 되지 않고 그대로 오랜 기간이 지나다 보면 사이 충치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치아 사이 충치가 생겼을 때 어떤 치료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니 사이 충치입니다.

     

    앞니 사이 충치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앞니 사이 부위가 검게 충치가 비춰 보입니다. 이렇게 앞니 사이 충치를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1. 치아가 서로 붙어 있는 상태에서 바로 충치를 제거하게 되면 건전한 치아 부위까지 제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 사이를 먼저 벌려주는 과정을 거칩니다. 치아 사이를 벌리기 위해 교정용 고무링를 치아 사이에 끼워줍니다. 그리고 1~2일 후에 와서 교정용 고무링을 제거하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2. 교정용 고무링을 빼고 나면 위에 사진처럼 치아 사이가 벌어져 충치가 바로 보이게 됩니다. 최대한 건전한 치아 부위는 건드리지 않고 충치가 있는 부위만 제거합니다. 충치를 제거하고 치아 색과 같은 레진이라는 재료로 때웁니다

    (사실 치아 사이 충치를 제거하고 때우는 과정은 씹는 면을 때우는 것보다 기구 조작이 쉽지 않고 매끈하게 다듬는 과정도 어렵습니다.)

     

    3. 사이 충치 치료가 끝나고 난 이후 벌어진 치아 사이 공간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제자리에 돌아옵니다. 제자리로 돌아오는 기간은 보통 일주일 정도 소요되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 치아 사이가 벌어졌을 때는 음식물이 잘 끼일 수 있는데 이때 끼인 채로 오래 두면 치아 사이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기간이 길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치아가 제자리로 돌아오기 전까지는 음식물 끼이면 그때 그때 바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쑤시개말고 치간 칫솔을 사용해주세요.

     

     

    다음은 어금니 사이 충치입니다.

     

    어금니 사이 충치

    어금니 사이 충치의 경우 치아 사이를 벌릴 때 고무링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치아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위의 사진처럼 교정용 철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식은 앞니 사이 충치 치료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만약 충치 부위가 크다면 인레이(금 조각이나 사기 조각 형태) 또는 크라운(전체적으로 치아를 씌우는 형태) 치료를 권유합니다. 인레이와 크라운은 아래 사진을 보시면 구분이 되실 겁니다.

     

    인레이로 하실 경우 사이 충치가 있는 부위까지 모두 제거해서 ㄱ자 모양으로 금 조각이나 사기 조각으로 보철 치료를 하게 됩니다.

     

    사실 어금니 사이 충치는 인레이 치료가 많이 진행됩니다. 어금니의 경우 치아 사이 충치를 치료하기 위한 기구 조작이 어려우며 매끈하게 때우기 힘듭니다. 그리고 부위가 크다면 씹는 힘에 의해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 충치이지만 충치 부위가 넓고 깊을 때에는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인레이와 크라운

    치아 사이 충치를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처음부터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이 충치는 칫솔질로만 관리한다면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칫솔질을 아무리 꼼꼼히 해도 치아 사이 부위는 닦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아 사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실과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하면 알 수 있습니다.

     

    2019/06/21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법

     

    다들 꼼꼼한 구강 관리로 충치를 예방합시다


    2019/06/12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치석이 생기는 이유 / 올바른 양치법

     

    2019/06/12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치석이 생기는 이유 / 올바른 양치법

     

    2019/06/06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레진 보험 적용 / 꼭 알아야 할 것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