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해하는 틀니 제작과정 및 제작기간 :: 월세로 시작한 써니네 신혼부부 이야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쉽게 이해하는 틀니 제작과정 및 제작기간
    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19. 7. 18. 23:31

    틀니 제작과정 및 제작기간

    틀니의 제작 과정 및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틀니 제작과정 쉽게 이해하기

     

    방문 1일째

    현재 구강상태를 검사하고 진단을 받습니다. 그리고 상태가 좋지 않은 치아는 빼고 살릴 수 있는 치아는 살리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최종적으로 완전 틀니를 할 것인지 부분 틀니를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방문 2일째

    * 치아를 빼야 할 경우 치아를 빼고 나서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부분 틀니를 할 경우 남은 치아에 보철물을 씌워야 하기 때문에 보철 치료가 먼저 진행됩니다.

    치료 계획이 결정되면 인상을 채득합니다.

     

    방문 3일째

    인상 채득을 하면 이렇게 개인 구강 상태에 맞는 틀이 만들어져서 옵니다. 이 과정은 더 정확한 구강 상태를 채득하기 위함입니다처음 인상 채득은 간단한 것이며 이번 최종 인상채득은 치과 재료를 이용하여 더 단단한 고무 재료를 이용하여 인상을 채득합니다.

    개인트레이 제작 
    개인트레이_최종 인상채득

    방문 4일째

    그다음 아래와 같은 모형이 제작되어 옵니다.  위, 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높이를 확인하고 어떻게 치아가 맞물리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교합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악간관계채득
    악간관계채득

    방문 5일째

    최종적으로 완성되기 전에 틀니의 인공치를 배열해서 옵니다. 어느 정도 틀이 잡힌 상태로 구강에 시적 해보고 교합이 괜찮은지 유지력은 괜찮은지 확인합니다.

    납의치시적
    납의치시적

    방문 6일째

    최종적인 틀니가 완성이 되고 구강에 맞춰봅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고 긴밀하게 교합되는 부분은 조정합니다. 이렇게 틀니 제작은 끝이 납니다.

    틀니 장착 및 조정

    틀니는 완성하고 끝이 아닙니다. 새 신발 신으면 아픈 곳이 생기고 물집이 생기기도 하듯이 틀니도 식사하다 보면 아픈 곳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충분한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틀니를 완성한 후 오래 사용하기 위한 관리법이나 주의사항이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글을 확인해주세요.


    틀니 제작기간

     

    *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 : 치아를 빼고 잇몸 아무는 한 달 ~ 두 달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 부분 틀니를 할 경우 : 보철물 치료가 필요한데 이것은 치료마다 기간이 달라집니다.

    * 잇몸과 보철 치료가 다 되어있고 본격적으로 틀니를 만들기 시작한 시점이라면 한 달~한 달 반 정도 기간이 걸립니다.

    * 결국 치아가 하나도 없이 완전 틀니를 할 경우 한 달 정도 걸립니다.


    틀니 제작과정 자세히 알아보기

     

    완전 틀니 제작 과정

    1단계. 진단 및 치료계획

    2단계. 인상채득

    3단계. 악간관계채득

    4단계. 납의치 시적

    5단계. 의치장착 및 조정

     

    부분 틀니 제작 과정

    1단계. 진단 및 치료계획

    2단계. 인상채득

    3단계. 금속구조물 시적

    4단계. 악간관계채득

    5단계. 납의치 시적

    6단계. 의치장착 및 조정

    * 3단계 금속구조물 시적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합니다.

    - 금속구조물 시적은 대개 악간관계채득과 같이 진행됩니다.

     

     

    1단계 진단 및 치료계획

    현재 구강 상태가 어떤지 진단하고 최종적으로 완전 틀니를 할 것인지 부분 틀니를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리고 부분 틀니를 계획할 경우 흔들리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치아는 발치를 하고 지대치로 남겨둘 치아는 보철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2단계 인상채득

    첫 번째 인상채득은 개인 트레이를 만들기 위해 알지네이트 인상 채득을 합니다. 그다음 개인트레이가 제작되어오면 보더 몰딩 (border molding) 한 후에 rubber 인상재를 이용하여 최종 인상 채득을 합니다.

     

    3단계 악간관계채득

    최종 인상 채득을 통해 제작된 레코드 베이스가 제작되어 옵니다. 이것을 통해 악간관계채득을 합니다. 악간관계채득이란 적절한 교합관계를 재현하기 위한 상하악의 위치 관계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4단계 납의치시적

    납의치시적 최종적으로 틀니를 완성하기 전에 다시 적합도를 확인하고 교합 관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5단계. 의치장착 및 조정

    틀니를 완성한 후 구강상태에서의 유지력 확인 및 교합 검사를 시행합니다. 위아래 치아의 접촉 관계를 검사하고 많이 물리는 부위가 있다면 조정합니다.

     

    틀니는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틀니를 완성하고 얼마나 적응을 잘하느냐 관리를 잘하느냐 따라 틀니 수명이 달라집니다. 오래 사용하기 위한 틀니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19/06/07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보험 틀니와 임플란트 / 비용

    2019/07/10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오래 사용하기 위한 틀니 주의사항 및 사용법

    2019/06/18 - [치과위생사/치과지식] - 발치 후 방치하면 일어나는 일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