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및 임플란트 보철 치료 후 꼭 알아야 할 것 :: 월세로 시작한 써니네 신혼부부 이야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틀니 및 임플란트 보철 치료 후 꼭 알아야 할 것
    치과위생사/치과지식 2020. 9. 29. 13:42

    <임플란트 보철 치료 후 꼭 알아야 할 것>

    임플란트 보철 관리

    1. 보철물이 어색해요.

    새로운 보철물을 사용하실 때 적응을 위해 부드러운 음식물부터 드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혀와 볼이 씹히거나 맞물리는 치아의 통증이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적응 중 하나이며 점검 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2. 치아처럼 관리하면 되나요?

    이가 없는 부위의 잇몸은 자연스럽게 형태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보철물 주위로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으므로, 치간 칫솔, 치실, 워터픽 등을 이용하여 구강 건강 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3. 음식물이 끼는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변 치아의 움직임으로 인해 임플란트와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낄 수 있습니다. 검진 시에 알려주시면 추가적인 처치 및 조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보철물이 흔들리는 것 같아요.

    임플란트 보철물에 사용된 나사가 풀리는 경우, 보철물이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약속을 잡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5. 식사를 하다가 보철물이 빠졌어요.

    임플란트 보철물은 추후 유지관리를 위해 접찹력이 높지않은 재료를 사용하여 부착됩니다. 끈적한 음식을 드실 때 특별히 주의하시고, 떨어지는 경위 내원하셔서 재접착하시기 바랍니다.

     

    6. 아프지 않아도 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 보철물과 주변 연조직의 상태에 문제가 없도록 관리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하셔서 보철물이 잘 기능하는지 검사 받으시길 바랍니다.

     

     

    <틀니 치료 후 꼭 알아야 할 것>

    틀니 관리

    1. 새로 한 틀니가 어색합니다.

    새로한 틀니를 사용하시는 경우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부드러운 음식부터 드셔보시고, 아픈 부위가 있다면 다음 점검시에 조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물감이나 어색한 발음은 차차 적응이 될 것 입니다.

     

    2. 틀니도 양치를 해야 하나요?

    식사 후, 틀니와 입속을 물로 헹궈주십시오. 틀니는 떨어뜨리면 변형되기 쉬우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이가 없는데 어떻게 관리하나요?

    틀니를 틀니 전용 치약이나 식기용 세제와 의시치용 솔로 닦아주십시오. 의치 세정제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치아 잇몸, 혀 입천장 역시 부드럽게 칫솔질하여 입속의 치태를 관리해 주십시오.

     

    4. 틀니는 항상 끼고 있는건가요?

    잇몸의 휴식을 위해 자기 전 틀니를 빼놓으시면 잇몸이 적절히 회복됩니다.

    빼놓은 틀니는 물 속에 보관하시면 변형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아래 틀니가 너무 움직여요.

    상악 틀니에 비해 하악 틀니는 식사시에 움직임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치 접착제를 사용하기 원하신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 치료가 잘 됐어도 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사람의 잇몸은 꾸준히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제작된 틀니가 잇몸에 잘 맞지 않게 됩니다. 필요한 경우,틀니를 수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틀니를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