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눈 효능과 영양성분 :: 월세로 시작한 써니네 신혼부부 이야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쌀눈 효능과 영양성분
    생활정보/효능 2020. 3. 14. 16:45

    쌀눈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쌀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쌀눈은 쌀의 싹이 자라는 곳으로 아주 작은 크기의 씨눈입니다. 쌀눈은 쌀의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서 쌀의 도정 과정에서 대부분 떨어져 나갑니다. 이것이 보통 저희가 먹는 백미입니다. 허나 이 쌀눈이 그대로 있는 것을 현미라고 합니다. 현미가 백미보다 영양이 풍부하다고 하는 것이 이 쌀눈 때문입니다. 쌀눈에는 쌀의 영양소가 66% 있습니다.

    현미는 쌀눈을 껍질이 단단하게 보호하고 있어 영양소가 많지만 거친 식감과 오래 씹어 주어야 합니다.

     

    <쌀의 영양분포>

    쌀눈(배아) : 영양분 66% 함유 (가바,옥타코사놀,감마오리자놀, 알파토코페롤, 베타시스테롤, 미네랄, 비타민 등 함유)

    백미(배유) : 영양분 5%함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함유)

    쌀겨(미강) : 영양분 29% 함유 (섬유질, 식물성 지방 함유)

     

    쌀눈의 효능

    쌀눈에 많은 영양분이 있다고 했는데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쌀눈 효능

     

    1. 항암작용

    쌀눈에는 가바, 비타민E, 베티시스테롤, 리놀렌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상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질환예방

    쌀눈에는 가바, 감마오리자놀, 알파토코페놀, 옥타코시놀, 타이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당질의 적절한 대사를 촉진시켜주며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당뇨,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뇌건강 & 치매예방

    쌀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가바와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경전달물질로 뇌혈류를 활발히 하여 산소공급량을 증가시키고,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높여 줍니다. 그리고 성장기 아이들의 기억력 및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령에 따른 기억력 감퇴를 막아 뇌졸중이나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노화방지

    쌀눈에는 비타민E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1, B2, B3, B6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미와 주근깨를 제거하며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

    쌀눈에는 섬유질과 옥사코사놀, 페롤린산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지방분해 호르몬의 활동량을 향상시켜 체지방 및 체중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옥사코사놀 성분은 근육 기능 및 지구력 향상, 체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6. 변비예방

    쌀눈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주고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충분한 식이섬유의 섭취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수분 흡수를 통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체내에 있는 독소 및 노폐물 등을 제거하여 장내환경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쌀눈에 이렇게 풍부한 영양성분과 효능이 있다니 처음 알았습니다. 앞으로 백미보다는 현미와 여러 잡곡들을 넣어서 많은 영양분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쌀눈은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도정된 쌀보다 쉽게 변이되기 때문에 보관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밀폐된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